워드프레스 기본사용법/팁 정리

by Tech Tree
0 comment

워드프레스 사용팁

 

 

워드프레스 기본 사용법

  • 플러그인 : Jetpack, Flickr – Pick a Picture, Video Thumbmail

 ————————————– 목  차 ————————————-

  1. 저작권 문제없는 공짜 이미지 구해서 블로그에 사용하는 방법
  2. 글 쓸때 대표이미지(특성이미지) 설정하는 방법
  3. 이미지 사이즈 조절 방법
  4. 여러 이미지를 한번에 편집하는 방법 (갤러리 기능)
  5. 유투브 동영상을 글 속에 삽입하는 방법 (캡쳐 이미지 자동 생성)

————————————————————————————–

저작권 문제없는 공짜 이미지 구해서 블로그에 사용하는 방법

 

블로그 운영시 이미지를 넣고 싶은데, 함부로 썼다간 문제가 생길거 같아서 쓰기가 어렵죠.
하지만, 인터넷 최대 이미지 사이트인 플리커(http://www.flickr.com/)에는 사용해도 문제가 없는 이미지들이 많이 있습니다.  사용자들이 플리커에 이미지를 올릴때 특정한 조건하에 사용해도 좋다라고 허가한 이미지들입니다. 사용에 관한 라이센스 규칙을 정의한것이 크리에이티브 커먼즈(http://www.creativecommons.or.kr/, Creative Commons 줄여서 CC라고 표현함) 라는 것이 있는데, CC 라이센스에 의거해서 이미지를 합법적으로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CC 표기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자세한 것은 여기를 클릭해 보시면 되구요.
간단히 말하면, 출처를 꼭 표기를 해주고, 이미지를 포토샵 기술등으로 변형만 하지 않으면 됩니다.

워드프레스의 플러그인 중에는 플리커의 사진을 검색해서 출처표기까지 자동으로 해주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앞에 얘기한 것은 개념에 대해서 설명을 드린것이고, 지금 얘기하는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방법만 아시면 되겠습니다.
플리커의 사진을 불러오는 플러그인을 여러가지 살펴보았지만, 출처를 자동으로 링크까지해주면서 가져오는 것은 Flickr – Pick a Picture 플러그인이 제일 좋았던거 같습니다.

1. 새 글 쓰기를 합니다. 제목 아래, 내용쓰는 칸 바로 위에 사진기 아이콘이 보입니다. 클릭하세요.

2. 새로 뜨는 창에서 검색어를 넣고  ‘Search’를 클릭합니다.

3. 마음에 드는 사진을 골라서 “Choose”를 클릭합니다.

4. 이미지 불러오는 설정창이 뜹니다. 다른 부분은 손대지 마시고, 제일 아래에 크기 영역에서 전체크기를 선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블로그의 가로폭을 고려해서 가장 적절한 사이즈를 계산하는게 맞는데, 일단 원래 사이즈로 넣으시고, 나중에 사이즈를 조절할수 있으니 처음 넣으실때는 전체크기로 넣으세요. (너무 큰 이미지가 아닐 경우에는 문제 없습니다.)
그리고 하단에 있는 “본문삽입” 을 클릭하시면 작성중인 글속으로 이미지가 들어갑니다.
이미 올려진 이미지의 사이즈를 조절하는 방법은 아래에서 설명하겠습니다.

글 쓸때 대표이미지(특성이미지) 설정하는 방법


글 쓸때 이미지를 넣는 방법은 대부분 아시는데, 워드프레스를 처음 사용할때, 대표이미지 설정하는 방법은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거 같습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에서는 대표이미지를 “특성이미지”라고 합니다.
특성이미지는 여러 용도로 사용되는데, 여기서 우리가 알고자 하는 것은 블로그 메인 페이지에서 글과 사진이 모두 나오게 하는 것입니다.

1. 글 작성 화면 또는 글 수정 모드로 들어가셔서 우측 아래에 “특성이미지”라고 되어 있는 부분을 찾습니다.

2. “특성이미지 설정”을 클릭합니다. 특성이미지로 선택할 이미지를 클릭합니다. 그리고, 우측 아래에 “특성이미지 설정” 버튼을 클릭하면 끝입니다. (특성이미지 설정 후, 글을 꼭 업데이트 하세요~^^)

 


이미지 사이즈 조절 방법  


이미 올린 사진이 너무 커서 사이즈를 줄이고자 할 경우 아래 방법대로 하시면 됩니다.
블로그의 가로 폭이 제한이 있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600픽셀 이하로 줄이는게 좋습니다.

1. 글 수정 모드 또는 글 작성 모드로 들어갑니다. 이미지를 한번 클릭하시면 이미지 위에 두가지 아이콘이 뜨는데, 우측의 아이콘은 삭제하는 것이니 건들지 마시고, 좌측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2. 설정 창에서 왼쪽에 크기를 %로 표현하는 부분을 마우스로 클릭하면 이미지를 줄여줍니다. 적당한 사이즈로 줄였다고 생각되면, 하단의 ‘업데이트’를 클릭하면 끝입니다.

 


여러 이미지를 한번에 편집하는 방법 (갤러리 기능)


이미지를 여러개 올릴 경우, 밑으로 쭉 나열할 수도 있지만, 사진을 한꺼번에 갤러리처럼 보여줄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간단히 설명해드리겠습니다.

1. 글 쓰기 모드 또는 글 수정 모드로 갑니다.
상단에 ‘미디어추가’ 버튼을 클릭 -> 새로운 설정창이 나타납니다. -> 좌측에서  ‘갤러리 생성하기’를 클릭합니다.
기존에 올려진 이미지 중에서 갤러리로 만들 이미지들을 선택합니다. 여러개를 선택해도 됩니다.
선택한 후에 우측 하단에 ‘새 갤러리 생성하기’를 클릭합니다.
(새롭게 사진을 올리고 싶을 경우는  ‘파일 업로드’ 를 클릭해서 사진을 올려도 됩니다.)

2. 갤러리는 총 5가지 스타일이 있습니다. 그중에 한가지를 선택해서 갤러리 삽입 버튼을 클릭하시면 끝입니다.
5가지 갤러리 스타일은 밑에 부연설명이 있습니다.

* 기본 스타일과 타일형은 별다른 점이 없는거 같습니다. 각각의 스타일은 아래의 이미지를 보시면 짐작이 가실듯 합니다. 슬라이드쇼 같은 경우는 좌우 화살표 버튼이 있어서 한장씩 앞뒤로 돌리면서 보는 형식입니다.

 


유투브 동영상을 글 속에 삽입하는 방법 (캡쳐 이미지 자동 생성)


글속에 유투브 영상을 삽입하려고 할때, 간단히 처리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유투브 동영상의 주소가 http://www.youtube.com/watch?v=QovKVvGEwR0 라고 한다면,
youtube http://www.youtube.com/watch?v=QovKVvGEwR0 라고 쓰고 앞뒤로 대괄호 [ ] 만 치면 됩니다.
=> [(대괄호열기)youtube http://www.youtube.com/watch?v=QovKVvGEwR0(대괄호닫기)] 이라고 적기만 하면 영상이 삽입 됩니다.

그리고, 글 작성을 마친후, ‘공개하기’ 버튼을  클릭하게 되면,  Video Thumbnail이라는 플러그인을 통해서 영상중에 한 장면을 자동으로 캡쳐해서 이미지로 저장해 줍니다.
공개하기 후에, 우측 하단에 보시면 Video Thumbnail 영역에 이미지가 등록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Related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