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4 mic vs Rode ixy (D4자체마이크와 D4+Rode iXY 마이크 사운드 비교)

D4 mic vs Rode ixy (D4자체마이크와 D4+Rode iXY 마이크 사운드 비교)

DSLR로 동영상 촬영시에 자체 마이크로 녹음하면 아주 편협적인 사운드가 녹음이 됩니다. 콘서트나 연주회등을 녹음할때는 아주 취약합니다. 그래서 DSLR용 마이크도 많이 존재합니다만, 프로도 아니고 저 같은 일반인들이 DSLR용으로만 쓰기에는 지불한 비용에 비해 너무 용도가 제한되어서 아깝습니다.

그래서, 평소에는 아이폰 녹음 용도로 사용할수 있고, DSLR촬영시에도 쓸수 있는 마이크가 바로 이런 조합이라는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스크린샷 2014-12-25 오후 8.45.01

평소에는 아래처럼 마이크로 사용할수 있습니다. 노래 녹음 연주 녹음에 꽤 좋은 퀄러티를 내줍니다.

1

근데, 한가지 문제가 있더군요. Rode iXY는 오디오 녹음용 전용 앱(유료앱)이 있어서 그 앱을 통해서 녹음을 할때 제어할수 있는 것이 많이 있습니다. 아이폰의 기본 앱을 사용하면 조절을 못하는군요. 특히 아이폰으로 동영상을 촬영할때, 게인을 조절할수가 없어서, 아주 소리가 작게 들어갑니다. 볼륨을 최대로 해서 들으면 겨우 뭐라고 하는지 들릴 정도입니다. 한마디로 아이폰 동영상 촬영시에는 사용할 수 없다는 뜻이 됩니다.

-> 추가 : 동영상 촬영 앱 자체에서 게인 조절기능이 있으면 가능하겠다는 생각으로 동영상 촬영 어플을 많이 뒤져본 결과,  2가지 앱을 찾았습니다. 한가지는 지금 무료로 이벤트 중이어서 바로 다운로드를 받았고, 하나는 유료라서 사용해보진 않습니다. 
스크린샷 2014-12-25 오후 11.51.32

FiLMiC Pro (앱스토어 링크) : 원래 유료인데, 무료로 이벤트중인것 같습니다. 동영상 촬영에 도움이 되는 좋은 기능들이 많아 자주 사용하게 될거 같습니다. 이 앱을 이용해 오디오 게인을 올리니까, 정상적으로 오디오가 입력이 됩니다. 설정에서 Headphone Monitoring 기능을 꺼야 오디오 게인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스크린샷 2014-12-25 오후 11.51.41
MoviePro (앱스토어 링크) : $4.99 아주 유용한 기능도 많고, 오디오 게인 설정 기능이 있어 가능할것으로 보입니다. 구입해서 사용하진 않았습니다.

 

Rode iXY는 간편하고 음질이 좋은 사운드를 녹음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번에 교회에서 성탄감사 예배를 드릴때 D4로 영상을 촬영할 때, D4에 rode ixy마이크를 장착하고 촬영을 해봤습니다. Rode iXY 게인 조절을 잘 못해서 고음에서 꺠지는 소리가 들리긴하지만 비교해서  보시면 확실하게 음질의 차이를 느낄수 있습니다.
아래 동영상을 재생해보세요~!

아래 비디오는 D4 + Rode iXY마이크 조합으로 촬영한 영상입니다.

Recommended Posts
Contact Us

We're not around right now. But you can send us an email and we'll get back to you, asap.

Start typing and press Enter to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