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으로 녹음할때는 어떤 마이크로? (아이폰, 안드로이드폰)

by Tech Tree
3 comments

인터뷰 및 각종 녹음을 위한 마이크중에 어떤 제품이 가장 좋을까 궁금해서 자료를 조사하다가 정리해 봅니다.

아래 영상에 나오는 마이크는 젠하이저, Rode SmartLav, 아포지MIC, iRig Mic, 아이폰 번들 이어폰인 이어팟 등이 나옵니다. 음질의 차이를 느낄수 있을거 같습니다.

1. 노래 및 밴드 연주 녹음을 위한 아이폰용 마이크

직접 써보니, 아포지에서 나온 아포지 MIC가 참 좋습니다. 줌 ZOOM에서 나온 iQ5도 꽤 좋은거 같은데, 정확한 비교 리뷰는 보지 못했지만, 아포지 마이크가 좀더 뮤지션을 겨냥해서 만들었다는 컨셉이 강해서 더 좋을거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가격도 아포지 마이크가 2배넘게 비쌉니다.

드럼 연주 녹음 할때도 아포지 마이크를 이용해서 녹음해보면 훨씬더 풍부하고 저음부분이 많이 보강되는 것을 느낄수 있습니다.

참고로 아들의 드럼 연주를 아이폰5S + Apogee Mic로 녹음한 영상을 밑에 첨부합니다. 아이폰의 자체 마이크를 이용하면 베이스드럼의 저런 소리가 안나옵니다. (지도 : 권낙주 선생님)

[youtube https://www.youtube.com/watch?v=mkGpIt6Q6fI]

스크린샷 2014-07-17 오전 12.17.04

 

2. 인터뷰용 스마트폰 마이크

그러면 인터뷰용 마이크는 어떤게 좋을까요.
인터뷰를 위해서 아이폰에 직접 꽂아서 쓰는 붐형태의 마이크는 거리가 멀면 잡음이 많이 들어가는 단점이 있고, 초지향성이긴 하지만, 거리감이 느껴질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 마이크죠..

iphone-boom-mic-260c_600.0000001330989472

얼마전 P&I show에서 에이빙 기자가 핀마이크를 아이폰에 꽂고 Ollo clip 렌즈 끼고, LED 라이트 껴서 아주 단촐하게 인터뷰하는 모습을 보았습니다.  역시, 간편한게 최고.

그래서, 붕 마이크보다는 역시 핀마이크가 인터뷰에는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검색해보니 RODE Smart Lav 제품이 나름 유명하더군요.  요제품입니다.

922914

케이블 길이는 115cm 정도라 약간 짧은 느낌이 드네요. 멀리 떨어지면 안될거 같아요.
가격은
iRig 마이크 = 약 50달러
RODE Smart Lav = 60달러 (참고로 후속버전인 RODE Smart Lav+는 80달러)
아포지 MIC (96k) = 229달러 (ㅎㄷㄷ 참고로, 이전 버전인 아포지MIC는 이것보다 좀더 쌌습니다. 지금은 안파는거 같고요.

아래 영상은 RODE Smart Lav 와 iRig 마이크, 아포지에서 나온 아포지 MIC의 음질을 비교한 영상입니다. 확실히 아포지 MIC가 사운드가 제일 풍부한 느낌이 듭니다. 그냥 아포지 마이크를 들고 다니면서 인터뷰 받아도 될거 같다는….
iRig 마이크 => RODE Smart Lav => 아포지 MIC 순서대로 나옵니다. (중간 중간에 설명할때는 사용하는 마이크는 뭔지??…)

[youtube http://www.youtube.com/watch?v=v-jYBmouLD0]

 

그리고 아래 영상도 하나 보시면 도움이 될듯합니다. 60달러짜리 Rode SmartLav와 600달러 짜리 젠하이저 마이크와 비교하는 영상인데,   확실히 음질 차이가 많이 나는군요.^^ 아이폰 번들 이어폰인 이어팟 마이크와도 비교해주니까 쭉 보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youtube http://www.youtube.com/watch?v=lOSGXsVo-tA]

 

Related Articles

3 comments

정형준 2014-12-26 - 8:50 am

안드로이드용으로 나온 외장마이크는 없을까요? 본문에는 아이폰용 마이크만 나와있네요
그리고 아포지 마이크나 줌 iq5 같은 경우 큰 소리에 최적화되어있는데 보컬과 피아노만 쓸 경우 목소리가 충분하게 녹음될까요? 작게 녹음되는건 아닐지 걱정이 됩니다.

주오때 2014-12-26 - 1:59 pm

안드로이드용은 잘 모르겠습니다만, 아포지 마이크를 써보면 큰 소리에만 최적화 된건 아니고요. 우리 애기가 피아노치면서 간단히 노래할때 아포지로 녹음해본것이 있어요. 보시면 전혀 문제가 없는거 같아요. 전혀 작진 않습니다. iq5는 안써봐서 잘 모르겠습니다. 이영상 보세요 => https://www.youtube.com/watch?v=PXUjyK3XhSw

juotte 2017-03-29 - 12:37 am

아포지 같은 경우는 게인 조절을 할수 있기 때문에 작은 소리도 수음이 가능합니다.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