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버프린트. 녹아웃, 디폴트 개념은 현직 실무자들도 좀 어려워 하는 개념입니다.
예전에는 제판실에서 모두 처리해주었으므로 디자이너들은 별로 신경쓰지 않았습니다만 현재는 컴퓨터 편집디자인할 때에 디자이너가 모두 감당해야 합니다.

이 문제들은 전경색과 배경색과의 관계를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의 방법입니다.
그러나 이 문제들은 전경색과 배경색에 서로의 컬러가 조금이라도 섞여 있으면 전혀 신경쓸 일이 없습니다.

이 문제를 몰라도 인쇄는 됩니다.
그러나 제대로 적용하지 않으면 최상의 인쇄 품질을 얻어 내는데는 5%가 부족하게 되는 겁니다.
쿼크에서 한두 경우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자동으로 처리됩니다.
포토샵에서는 자동으로 처리됩니다.
일러스트레이터는 제법 꼼꼼하게 챙겨야 합니다.

그러나 너무 과민하지 마시고 출력하실 때 출력실에 협조를 구하세요.
이 문제는 까다롭기 때문에 출력실에서는 쿼크로 출력할 때에 트랩 환경설정을 해제하거나 ‘플라이트 체크’같은 프로그램으로 에러를 잡아내고 있습니다. 참고로 여기서 디폴트(Default/기본값/초기값)는 트랩과 관련이 있습니다.

오버프린트(Overprint)
올려찍기, 겹쳐찍기라고도 합니다.
글자나 선같은 항목들이 전경색으로 처리될 때에 검정색95-100%는 다른 배경 컬러를 가려주기 때문에 깔끔한 인쇄를 위하여 구태여 밑색빼기(Kockout)할 필요없이 무조건 오버프린트로 처리합니다. 왜냐하면 C+K, M+K, Y+K 모두 검정색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광고나 포장지 등 매우 넓은 면적을 처리할 때에는 가능하면 밑색빼기를 한 다음 트랩(Trap)으로 처리합니다.
왜냐하면 잉크낭비와 배경컬러로 처리된 패턴들이 검정색 밑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녹아웃(Kockout)
밑색빼기, 희게빼기, 일본말로 시로누끼(白拔/백발/희로는 잘못된 말임)라고도 합니다.
전경색의 도형과 배경색이 서로의 컬러가 전혀 혼합되어 있지 않을 때에 전경색의 컬러를 제대로 표현하려면 전경색밑을 희게 빼주어 흰바닥에 인쇄케 해야 합니다.
예를들어 노랑(Y100)바탕에 사이안(C100) 전경색을 인쇄할 때에 녹아웃이 되지않으면 C100+Y100=녹색이 됩니다.
이 사항도 쿼크에서 대부분 자동으로 처리해 줍니다만 흰바탕에서 음영체를 만들기 위해 검정색 그림자 위에 다른 유채색의 글자가 놓일 때에
간혹 오버프린트가 되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트랩정보 팔레트에서 녹아웃으로 바꾸어 줍니다.

트랩(Trap)
걸쳐찍기(일본말로 후도리)라고도 합니다.
이 경우는 위 녹아웃과 관련이 있습니다.
즉 전경색의 도형과 배경색이 서로의 컬러가 전혀 혼합되어 있지 않을 때에 전경색의 컬러를 제대로 표현하려면 전경색밑을 녹아웃 처리하여 흰바닥에 인쇄케 해야 합니다.
인쇄할 때에 배경색과 전경색이 만나는 지점이 정확하게 일치하지 않으면 흰바탕의 빈틈이 생기게 됩니다.
흰색은 명도값이 제일 커서 다른 컬러와 대비감이 가장 크게 됩니다.
그러므로 눈에 잘 띄게 되고 보기가 나쁩니다.
인쇄할 때에 빈틈이 생기는 이유는 종이의 늘어남, 인쇄기계의 정밀정도, 인쇄기사의 숙련도 등등 여러가지 원인으로 발생합니다.
이에 그 빈틈을 교묘하게 가려주거나 대비감을 최소화해 주어야 합니다.
이 경우에 트랩이 필요합니다.
본인은 트랩을 <솥뚜껑 이론>이라고 부릅니다.
예를들어 솥뚜껑을 덮을 때에 솥입구가 벌어지지 않게 하려면 솥두껑을 약간 키우거나 솥입구를 약간 좁히는 겁니다.
전자를 Spread Trap, 후자를 Choke Trap이라고 합니다.

트랩의 원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명도값이 높은 색을 낮은 색으로 연장시켜 줍니다. C MY -> K로, Y ->CM로, C->M으로 넓혀줍니다.
2. 농도(Tint)는 40%로 처리합니다. 너무 진하면 표시가 나기 때문입니다.
3. 두께는 0.25pt=0.1mm로 처리합니다. 옵셋인쇄는 정밀하므로 오차한계가 0.1mm정도입니다. 너무 두꺼우면 역시 표시가 나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일러스트에서는 선처리와 면처리 방식이 있습니다.
선처리는 사방이 전경색과 배경색이 만날때만 처리합니다.
선은 안밖으로 처리되므로 0.5pt로 지정하고 Attributes 팔레트에서
Overprint Stroke를 체크해 줍니다.
면처리 방식은 한쪽 방향으로 처리되므로
전경색과 배경색이 1면, 2면, 3면, 4면과 만날 때 모두 처리할 수 있습니다.
면처리 방식은 Pathfinder팔레트 > Trap 항목단추(맨뒤)를 눌러 나타나는
대화상자를 이용하면 자동으로 처리됩니다.
이 경우에 컬러는 전경색과 배경색의 혼합으로 이루어집니다.

Related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