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크토이(SyncToy)는 원래 백업 툴은 아닙니다. A PC 와 B PC의 파일 또는 폴더를 동일하게 해주는 툴이죠. 백업 툴은 원래의 파일/폴더 사이즈를 줄여 주지만, 싱크토이는 사이즈를 줄여 주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싱크토이를 백업 툴로 생각해도 뭐 문제 되는 것은 아니죠. ^^


싱크토이는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아주 유용하게 쓸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1. 집에 두대 이상의 PC가 있는데, 인터넷공유기를 통해 네트워크로 구성되어 있다. A PC와 B PC 에 있는 특정 폴더안의 파일들을 항상 똑같게 유지 하고 싶다.


2. 나는 PC와 노트북을 가지고 있다. 집에서는 PC로 일하기도 하고 (놀기도) 하지만, 회사에 가거나 다른 일을 할 때는 노트북을 쓴다. PC에서 한 작업을 노트북으로 복사하고 반대로 노트북에서 한 작업을 PC로 복사하고자 한다. 이렇게 해야 PC로 일하든 노트북으로 일하든 이전까지 한 작업을 다시 하는 번거로움이 없으니까.


만약에 싱크토이가 없다면, 1과 2의 작업은 아주 번거로울 것입니다. A에서 복사를 한 후 B로 붙여 넣기 해야 하니까요. 물론, 작업 내용이 하나 라면 간단하겠지만, 작업한 파일이 여러개라면 번거롭죠. 싱크토이는 이를 클릭 한 번으로 해결해 줍니다.


그럼, 싱크토이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용법은 SyncToy 2.0 베타를 기준으로 합니다. v 1.4도 크게 차이나는 부분은 없습니다.


먼저 싱크토이를 다운 받아야 겠지요? 현재 안정 버전은 (SyncToy v 1.4) 여기서 or SyncToy 2.0 베타는 여기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싱크토이 2.0 베타는 여러가지 기능이 추가 되어 더 편리하지만, 베타이므로 여러가지 버그가 있을 수도 있음에 주의 하셔야 하겠지요. 그런데, 만약 사용하시는 윈도우가 64-bit 이라면 2.0 베타를 다운 받으셔야 할 것입니다. 버전 1.4는 64-bit 이 지원되지 않습니다. (단,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버전 1.4를 64-bit 윈도우 PC 에서 쓰실려면 이 포스트를 참고 하세요.)


싱크토이는 윈도우 XP에서도 윈도우 비스타에서도 쓸 수 있습니다.


싱크토이 폴더 쌍(Folder Pair) 설정방법


싱크토이로 파일/폴더를 싱크(Sync) 또는 백업 하려면 먼저 폴더 쌍(Folder Pair)을 만들어야 합니다. 싱크할 폴더 또는 백업할 폴더와 백업을 저장할 폴더를 정하는 것이죠.


1. 싱크토이를 설치한 후 실행하면 다음과 화면이 열립니다. 폴더 쌍을 만들기 위해 “Create New Folder Pair”를 클릭합니다.



2. 폴더 쌍을 선택하는 팝업 창이 열릴 것입니다. Left Folder 아래에 있는 Browse 버튼을 클릭하여 싱크 또는 백업할 폴더를 선택합니다. 다음은 Right Folder 아래에 있는 Browse 버튼을 클릭하여 싱크 또는 백업을 저장할 폴더를 선택합니다. Right Folder 는 네트워크 상 다른 PC 안에 있는 폴더를 선택해도 되고 현재 설정하고 있는 PC안에 있는 다른 폴더를 선택해도 됩니다. 선택이 끝났으면,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3. 폴더 쌍으로 선택한 두 폴더가 싱크되는 방식을 정화는 화면이 열릴 것입니다. 세가지 옵션이 있는데, Synchronize는 A에서 한 작업이 그대로 B로 반영되고 반대로 B에서 한 작업역시 그대로 A에 반영되는 옵션입니다. 즉, 어느 PC에서 작업을 했건 가장 최신의 상태로 싱크되는 방식입니다. A PC 로도 작업하고 B PC로도 작업할 때 선택하기 좋은 옵션입니다. 반면에 Echo 와 Contribute 는 A(Left Folder)에서 한 작업만 B(Right Folder)로 반영되는 방식입니다. B에서 한 작업은 A로 반영이 안되는 것입니다. Echo와 Contribute의 차이는 Echo는 A내에서 한 모든 작업(수정, 새로 만들기, 이름 바꾸기, 삭제)이  B로 반영되는데 반해 , Contribute는 다른 것은 다 되지만, A에서 삭제한 내용은 B로 반영되지  않는 방식입니다.
옵션을 선택했으면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4. 다음은 폴더 쌍의 이름을 정하는 화면입니다. 아무 것이니 기억하기 편한 이름을 상자에 입력한 후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5. 이제 설정이 마무리 되었습니다. 다시 시작 화면으로 돌아 가는데, 설치후 처음 나오는 화면하고 달라졌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폴더 쌍을 설정했기 때문 그 내용이 표시되는 것입니다.  앞으로 싱크토이를 실행하면 이 화면을 만나게 될 것입니다.


 


싱크토이는 폴더 쌍 설정만 해 놓으면 사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싱크할 폴더 또는 백업할 폴더 쌍을 선택한 후 Run 버튼을 클릭해 주면 됩니다. 여러 폴더 쌍을 한꺼번에 싱크 또는 백업하려면, All Folder Pairs 를 선택한 후 Run 버튼을 클릭해 주면 됩니다.



만약, 싱크 방식을 변경하거나, 고급 옵션 (하위 폴더 포함/불포함, 특정 파일 포함/불포함 등)을 설정하려면, 시작화면에서 Change action 또는 Change option 링크를 클릭하면 됩니다.


싱크토이는 백업 툴로도 쓸 수 있고 폴더 싱크 용으로도 유용하게 쓸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Related Articles